티스토리 뷰

여름철에 대표적인 과일 중 한 가지라고 할 수 있는 복숭아, 하지만 낱개로 구매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 한번 구매할 때 비싸더라도 박스로 구매하는 게 가성비면에서 좋다고 볼 수 있지만 구매하고 나면 항상 시간이 지나 물러서 못 먹는 복숭아가 생기니 정말 아까우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복숭아 보관법과 복숭아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 이 글 하나면 누구나 여름철 내내 싱싱한 복숭아를 먹을 수 있겠습니다 :)

 

■ 복숭아 효능

도자라고도 불리는 복숭아는 맛은 달고 시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로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 황도로 나뉘게 됩니다. 복숭아의 주 성분은 수분과 당분이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면역력을 키워주고 식욕을 돋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복숭아의 제철은 보통 7-8월이 당분이 높고 수분 함량도 적당하여 가장 맛있는 달이라고 할 수 있어 여름 제철 과일이라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복숭아 효능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최근에 많이 알려진 니코틴 해독과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는 과일로 복숭아를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이 70-80% 정도 몸 밖으로 더 배출되어 폐암이나 기타 암에 대한 유발 가능성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복숭아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수분, 무기질, 당류, 유기산, 펙틴 등은 체내 흡수가 빨라 피로 해소이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 복숭아 효능으로는 성인병 예방이 있습니다. 복숭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름철에 땀으로 배출되는 칼륨을 보충해주고 몸의 전해질 균형을 잡아주며 에너지 대사, 혈관벽 확장, 뇌기능 활성화 등 전체적인 몸 순환 기관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체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줘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복숭아 효능 마지막 네번째로는 변비 증상 완화로 여성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의 고민이라고 할 수 있는 변비는 수분 부족, 무리한 다이어트, 생리현상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복숭아에 함유되어있는 펙틴은 장내 유산균을 늘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게 합니다.

 

■ 복숭아 종류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복숭아 종류로는 황도, 백도, 천도가 전부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복숭아 종류로는 전 세계적으로는 약 3,000종이 넘는 품종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품종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지만 후리가 흔하게 마트나 과일가게에서 볼 수 있는 종류는 몇 가지로 한정되어있습니다.

그 종류가 대략 10가지 정도 되며 대옥계 그레이트, 용택골드, 마도카, 미백, 애천중도, 하황도, 천중도, 단금도, 유명, 장호원 황도가 있습니다.

 

■ 좋은 복숭아 고르는 방법

신선하고 당도가 좋은 복숭아를 고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복숭아의 골이 선명한지를 가장 먼저 보셔야며 복숭아의 꼭지 구멍이 꽉 찬 상태로 잘 막혀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혹시나 꼭지 구멍 쪽이 뻥 뚫려있다면 그 안은 상하거나 조금 오래 보관하게 되면 그 사이에 초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과일을 파시는 분들이 말씀하시길 초파리가 꼬이게 되면 과일이 신선하고 당도가 높아서 그런거다라고 말씀하시지만 실제로 초파리가 꼬이는 경우는 과일의 당도가 높아서라기 보다는 그 많은 과일 중 몇 개의 과일이라도 일부가 썩어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니 잘 골라서 사야겠죠?

■ 복숭아 보관법

기본적으로 복숭아는 냉장고에 들어가면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왠만하면 냉장고에 넣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며 차가운 과일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실온에 보관하였다가 드시기 1-2시간 전에 냉장보관을 잠깐 하신 뒤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하게 마트에서 볼 수 있는 복숭아 보호캡은 집에서 보관할때는 보호캡을 벗겨내야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숭아는 서늘하면서 통풍이 잘되는 실온 보관을 하는 것이 좋으며 예를 들면 햇빛이 들지 않는 베란다나 주방에다가 보관하시는 게 좋겠죠?

이렇게 오늘은 복숭아라는 과일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봤는데 우리가 잘 모르고 과일을 구매하게 되면 맛이없는 과일을 가져오게 되는데 기분도 나쁘고 돈까지 낭비하는 거 아니겠어요? 미리미리 공부하여 항상 맛있는 과일을 구매하시길 바라면서 앞으로도 많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