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 증상 30가지

동슬이 2020. 3. 2. 22:11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인생에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3,40대를 어떻게 잘 관리하면서 보내느냐에 따라서 노후에 있을 법한 질병에 대해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르면 40대에서 부터 시작될 수 있는 갱년기에 대해서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갱년기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사전적인 의미로 다가갔을때 노화 또는 질병에 의해서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며, 폐경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폐경 전후로 대략 4년에서 길게는 7년 정도를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건강관리와 심리적인 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서 향후 노후 생활이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체계적인 관리와 관심을 통해서 갱년기 증상을 극복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말씀드린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주기적으로 나타나신 분들께서는 갱년기를 의심해보셔야하며 가까운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서 꼭 관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더 이상 갱년기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사항이 아니라고 꼭 말씀드리고싶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갑자기 뜬금없이 얼굴 화끈거림이 주기적으로 발생한다

2. 날이 춥거나 온도가 낮은데도 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다

3. 이유모를 울적함이 느껴진다

4.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정도의 두통이 있다

5. 활동적인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피로감이 몰려온다

6. 건망증이 심해졌다

7. 언제부턴가 손발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8. 삶의 의욕이 떨어진다

9. 가슴이 두근거린다

10. 수면중에 코를 많이 곤다

11. 대변을 시원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변비 증상이 있다

12. 관절 통증이 심하다

13. 자신감이 떨어지고 불안하다

14. 손에 땀이 많이 졌다

15. 잠을 깊게 자지 못하고 잠들기가 어렵다

16. 온갖신경이 곤두서있다

17. 갑자기 숨이 턱 막힌다

18. 눈물이 많아지고 감정기복이 심하다

19. 혈액순환이 안되서 손발저림 현상이 나타난다

20. 부부관계시나 평소에 질건조증이 심하다

21. 생리가 규칙적이지 않거나 하지 않는다

22.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23. 더위와 추위가 번갈아가면서 느껴진다

24. 잔뇨감이 느껴진다

25. 머리가 빠지거나 모질의 상태가 안좋아졌다

26. 현기증이 심해졌다

27. 잔소리가 많아지고 말수가 늘어났다

28. 의도치 않은 소변을 보게 됩니다(요실금)

29. 갑자기 호흡에 어려움이 느껴진다

30.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함을 종종느낀다

이렇게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쭉 나열해봤는데요. 이는 정말 많은 여성분들이 직접 겪은 증상을 토대로 통계를 낸 결과 가장 많이 겪은 증상을 고른것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갑자기 기존에 겪지 않았던 질환을 겪는다던가 평소와는 다른 몸 상태가 나타나고 지속된다면 꼭 전문의와 함께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걸 권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일단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걱정을 최대한 줄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갱년기 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는 가족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성들의 입장에서 나이가 들어도 여성이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에 갱년기라는것을 가족들에게 밝히는것은 여전히 껄끄러운 일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주위 사람들과 즐거운 일상을 보내면서 보통의 하루를 보내는것이 가장 좋은 갱년기 치료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 석류, 칡, 달맞이꽃종자유, 자두 등이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콩은 안면홍조나 골다공증 완화에 효과를 주는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콩의 기본적인 성질인 따뜻함은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그리고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홍조, 현기증, 야간발한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석류의 열매는 물론이고 껍질에도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껍질을 우려내서 차로 마시는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한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달맞이꽃종자유에는 감마리놀렌산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홍조 개선이나 우울증 개선, 스트레스 완화에 영향을 주고 생리통과 자궁건강, 피부건강에서 효과적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으로는 1티스푼이라고 하니 섭취하실때 주의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권장량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 개인에 따라 복통이나 두통, 소화불량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주의해서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그 증상들을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식품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이제 더 이상 갱년기는 시간이 지나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고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반드시 관리하고 치료해야 요즘같은 100세 시대에 노후를 건강하고 밝게 보낼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꼭 갱년기 무난하게 지내시고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